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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동태전, 호박전… 기름 듬뿍 추석 음식, 건강하게 먹기!
작성자 (ip:)
  • 작성일 201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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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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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태전, 호박전, 해물전, 동그랑땡, 그리고 각종 산적

푸짐한 추석 음식들의 공통점, 기름을 사용해 지지고 볶아낸 음식들이라는 점!
기름 가득! 칼로리도 가득!한 이런 음식들, 건강 및 몸매를 생각해 피하고 싶지만..
솔직히 전이나 동그랑땡 하나 먹지 않고 명절을 즐겼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기름 듬뿍 추석 음식, 어떤 기름을 쓰느냐에 따라 걱정 없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
 
 



건강한 기름을 말씀드리기 위해서는 우선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에 대해 말씀드려야할 거 같네요.

포화지방산은 라면, 과자, 그리고 가공육 등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는데요, 과다 섭취할 경우 건강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LDL을 증가시킵니다. 때문에 심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을 위해
포화지방은 되도록 그 섭취량을 줄여야 하죠.
 
불포화지방산은 견과류, 등푸른 생선 등에 들어있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 도움되는 지방이죠. 같은 지방이라도 참 다르죠?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오일로는 올리브 오일, 포도씨유, 아보카도 오일이 있답니다. 때문에 되도록 추석 음식들은 이렇게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는 오일로 요리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오일을 고를 때 따져야 할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바로 발연점(열을 가했을 때 연기가 나는 온도)!
 
발연점이 높은 오일일수록 튀김이나 부침 등의 요리를 할 때 영양소 파괴 없이 그대로 섭취할수 있고요, 발암물질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 생겨날 가능성도 낮아진다는 사실~
 

올리브 오일(190)과 포도씨유(230), 아보카도 오일(271) 아보카도 오일은 가장 높은 발연점을 자랑합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와 오메가6, 오메가7, 오메가9가 풍부합니다.
이들은 혈관의 수축을 막고, 콜레스테롤 저하와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으로 튼튼한 혈관을 만들어 혈중 중성지방의 증가를 예방해준답니다~!
 

평소 혈압이 높거나, 심뇌혈관 질환 관련해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 혈관 건강에 대한 걱정이 많으신 분들, 이번 추석은 불포화지방산과 함께 훨씬 건강하고, 훨씬 맛 좋은 식탁 차리세요~




[네이버 포스트] 동태전, 호박전… 기름 듬뿍 추석 음식, 건강하게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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